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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라이프파트너스는 고객에게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주의 권익을 우선하며, 임직원의 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아울러, 건전하고 공정한 기업문화 창달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이를 위하여 KB라이프파트너스의 모든 구성원은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행동하고자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을 통하여 그룹의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주주의 권익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하나,

    우리는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며, 국가경제와 사회의 발전 및 인류의 공존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그룹의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계열사 상호간 신뢰를 바탕으로 그룹의 역량을 결집하여 그룹이 지속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항상 성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하며, 올바른 근무자세를 견지하여 모법적인 금융인의 표상이 된다.

서문

KB라이프파트너스는 윤리경영의 의지를 선언한 윤리헌장의 정신을 구체화하고,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행동원칙을 제시하기 위해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제1장 고객에 대한 윤리

1. 고객 우선

KB라이프파트너스는 고객이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임을 인식하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최상의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감동을 위해 노력한다.

2. 고객 보호

KB라이프파트너스는 고객의 재산과 안전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고객의 권익을 침해하는 어떠한 비도덕적, 비윤리적 행위도 하지 않는다.

3.고객 예절

KB라이프파트너스의 모든 임직원은 진실하고 호의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며, 수준 높은 금융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윤리적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제2장 주주와 투자자에 대한 윤리

1. 주주 및 투자자의 이익 극대화

KB라이프파트너스는 주주와 투자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주주와 투자자의 정당한 요구와 제안을 존중하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주주 및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기업의 시장가치를 제고한다

2. 주주의 권익 보호

KB라이프파트너스는 소액주주와 외국인 주주를 포함한 모든 주주를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하며, 전체 주주의 이익을 고려하여 경영의사를 결정함으로써 주주의 이익이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3. 적극적인 정보제공

KB라이프파트너스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회계자료를 기록·관리하고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투명하게 제공한다. 또한 정확한 경영정보를 관련 법규에 따라 완전하고, 공평하며, 신속·정확하고 이해가 가능하도록 적시에 공시하여 미래의 주주인 투자자 등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투자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제3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1. 국가경제 및 사회발전에 기여

KB라이프파트너스는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금융회사로서 고용의 창출 및 조세의 성실한 납부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 또한, 교육·문화예술 지원 및 기부·봉사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2. 재해예방 및 환경보호

KB라이프파트너스는 안전 관련 제반 법규와 국내외 환경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재해·위험의 예방관리 및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해 노력한다.

3. 정치관여 금지

KB라이프파트너스는 특정정당이나 후보를 지지하는 의견을 표명하거나, 지원하는 행동으로 정치적 중립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각종 정치 또는 자선단체 기부금은 반드시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기부한다.

제4장 경쟁사 및 거래업체에 대한 윤리

1. 국내외 법규의 준수

KB라이프파트너스는 국가 및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부패·뇌물·자금세탁의 방지 등과 관련된 각종 법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국제협약· 규정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제반 규약과 현지국의 법규 및 문화와 관습을 존중한다.

2. 다른 금융회사와의 공정한 경쟁

KB라이프파트너스는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고 다른 금융회사와 정당하게 경쟁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3. 거래업체와의 공정한 거래

KB라이프파트너스는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수행을 통해 거래업체와 상호신뢰 및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또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요구도 하지 않으며, 청렴한 계약을 체결하고 준수한다.

제5장 금융그룹으로의 윤리

그룹가치 극대화

KB라이프파트너스는 그룹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각 사업영역간 시너지 창출 및 경영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하여 그룹가치 극대화를 도모한다.

제6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1. 인격존중과 공정한 대우

KB라이프파트너스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지연·혈연· 학연·성별·종교·연령·장애·혼인 여부에 따른 부당한 차별대우를 하지 않으며, 능력과 자질에 따라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공정하게 평가한 성과에 의해 합리적으로 보상한다.

2. 인재 육성

KB라이프파트너스는 임직원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함으로써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인재를 육성함과 동시에 임직원의 자아실현을 지원한다.

3. 삶의 질 향상

KB라이프파트너스는 임직원을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고,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여건 마련과 직무수행에 따른 건강과 안전을 위한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임직원의 독립적 인격과 기본권을 존중하며,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제안과 건의를 할 수 있는 성숙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7장 임직원의 근무윤리

1. 기본윤리 준수

1.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그룹의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 실현을 위해 각자에게 부여된 사명을 성실히 수행한다.
1.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파벌문화를 배척하며, 상하 및 동료간 상호 존중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열린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
1.3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모든 회계처리를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에 의거 수행하여야 하며, 대내외 법규 및 회계원칙에 의거 완전하고 공평하며, 신속 정확하고 이해가 가능하도록 적시에 제공하여야 한다.
1.4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사회의 기본가치 및 양심을 지키며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2. 이해상충행위 금지

2.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 개인과 회사의 이해 또는 회사 내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하여 행동하여야 하며, 다른 부서의 업무에 부당하게 개입하거나 위법·부당한 거래를 알선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으로 활동하던 중 포착하게 된 사업기회는 회사에 우선적으로 귀속시켜야 한다.
2.3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업무수행에 영향을 주거나 줄 가능성이 있는 대상에 대한 투자, 가까운 친인척 및 지인과의 거래, 외부강연 등으로 인한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회사의 이익과 상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이해관계의 상충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윤리규범 담당부서 및 상사에게 사전에 이해상충과 관련된 모든 사실을 밝혀야 한다.

3. 내부자 거래 등 불공정거래 금지

3.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업무상 취득한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유가증권의 매매, 시세조종, 미공개정보 이용행위 등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불공정 거래를 하지 않으며, 단기매매차익 반환대상인 경우에는 발생한 이익을 관련 법규에 따라 반환한다.
3.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적법한 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공개 중요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4. 회사 재산의 보호

4.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회사의 물적재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등 회사의 모든 유·무형 자산을 회사의 가치증대를 위한 업무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4.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회사자금 및 자산을 규정된 용도에 따라 회사가 승인한 목적만을 위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5. 정보의 보호 및 보안 유지

5.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업무수행 중 접한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적법하지 않은 방법으로 외부에 제공하여서는 안되며, 권한 없는 제3자가 그러한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게 적절히 통제하여야 하고, 만약, 제3자가 접근하거나 접근을 시도할 경우에는 즉시 관련 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5.2 신문, 방송 등 언론기관에의 정보제공은 정당한 권한을 부여 받은 임직원에 의해서만 제공되어야 한다.

6. 금품 및 향응수수 금지

6.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거래업체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지 않으며, 또한, 회사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위법 하거나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범위를 벗어나는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지 않는다.
6.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 상호간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여서는 안된다.

7. 정치관여 금지

7.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근무시간 중에 정치활동을 하지 않으며 회사의 조직, 인력 및 재산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7.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 개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견해는 존중되어야 하나, 각자의 정치적 견해나 정치관여가 KB라이프파트너스의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8. 성희롱 등 금지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지위를 이용하거나, 육체적·언어적·시각적인 행위를 통한 성희롱, 폭언, 폭행 등 일체의 무례하거나 위압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9. 윤리규범의 준수

9.1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제반 윤리규범(헌장·강령·행동기준)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해당 행위에 책임을 진다.
9.2 KB라이프파트너스 임직원은 제반 윤리규범 및 법령에 반하는 행위를 강요 받거나 그러한 부당한 행위를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윤리규범 담당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9.3 KB라이프파트너스는 임직원의 윤리규범 위반행위 발생시 철저한 원인 규명과 교육을 통해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칙

(시행일) 본 윤리강령은 2022. 6. 1부터 제정·시행한다.